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알아보자 (+ 교체시기)

반응형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확인해야 할게 타이어 공기압과 타이어 교체시기입니다. 자동차 부품들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체크를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타이어-공기압-적정-범위
타이어-공기압-적정-범위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먼저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차종별로 다릅니다. 따라서 본인의 차량의 운전석 문을 열어보시면 문쪽 하단에 적정 공기압이 적혀 있습니다. 적혀있는 공기압 범위를 토대로 유지하시면 됩니다.

 

차량-공기압-범위
차량-표준-공기압

 

또한, 계절별로 공기압 범위가 다른데 여름철일 경우 도로의 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 범위보다 조금 낮춰주시는 게 좋다고 하며 겨울철일 경우 도로의 온도 및 날씨가 추워지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10% 정도 높여주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 교체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균적으로 타이어 교체는 3만에서 5만 킬로 정도 주행했을 때 교체해주는 것이 평균 교체시기로 알려져 있지만 차량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교체시기는 천차만별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교체시기
타이어-교체시기

 

타이어 교체시기를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동전을 이용하여 타이어 마모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100원짜리 동전을 이용하여 타이어 흠에 넣어보시고 위 사진처럼 2/3 정도 가려진다면 아직 타이어를 충분히 더 사용할 수 있는 것이고 100원짜리가 거의 가려지지 않고 위 사진처럼 보이신다면 타이어를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법

마지막으로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타이어 위쪽 측면에 영어로 된 문자 뒤에 숫자로 2021 이런식으로 쓰여 있습니다. 이 말은 즉슨 21년도에 20주 차에 생산된 타이어를 뜻하며 앞에 두 자리 숫자는 생산된 주, 뒤에 두 자리 숫자는 생산연도를 표시합니다. 1년은 52주이기 때문에 앞 두 자리 숫자는 01~52 이런 식으로 표시가 됩니다.

 

타이어
타이어

 

오늘은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및 교체시기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타이어 상태를 잘 확인 해주셔야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1년에 1~2번 정도는 가까운 공업사에 방문하셔서 타이어 상태를 체크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2021.04.15 - [자동차정보] - 자동차 배터리 수명 교체 주기 가격 총정리

 

자동차 배터리 수명 교체 주기 가격 총정리

자동차 배터리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수명이 다하게 되면 빠르게 교체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배터리 수명 및 교체 주기가 정확히 언제인지 몰라 때를 놓치시는 분들이 많다고

yeoboso.tistory.com

2021.04.29 - [자동차정보] - K3 페이스리프트 가격 출시일 실내 과연 어떨까?

 

K3 페이스리프트 가격 출시일 실내 과연 어떨까?

기아에서 새롭게 K3 페이스리프트 차량이 출시가 됩니다. 기존 K3와는 차별점을 둔 신차량으로 디자인과 편의사항이 더욱 업그레이드되어 화제가 되고 있는데 오늘은 K3 페이스리프트 가격 및 출

yeoboso.tistory.com

 

반응형